-
행정안전부는 계절마다 '찾아가고 싶은 섬'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2023년도 여름휴가를 즐기기 좋은 섬을 선정하여 '찾아가고 싶은 여름 섬'(이하 '여름 섬')으로 발표를 하였습니다. 선정된 여름 섬은 5곳입니다.
선정된 여름 섬
- 인천 옹진 대 소이작도
- 충남 보령 삽시도
- 전북 군산 말도 명도 방축도
- 전남 신안 도초도
- 경북 울릉 울릉도
올해 여름은 무척 덥다고 합니다. 무더위가 예약된 올여름휴가는 '여름 섬'으로 어떨까요?
여름 섬 1, 대 소이작도
https://korean.visitkorea.or.kr/search/search_list.do?keyword=%EB%8C%80%EC%9D%B4%EC%9E%91%EB%8F%84
-주소 : 인천광역시 옹진군 자월면 이작리
-문의 및 안내 : 032-899-3750- 이작도 : 이작도는 대이작도와 소이작도로 되어 있는데 이태리 ‘이’(伊) 자에 지을 ‘작’(作) 자를 쓰는데 옛날에 해적들이 이 섬에 숨어 살았다고 하여 이적도라 불렀다고 한다. 산과 바다, 풀등이 어우러진 곳이다.
- 풀등 : 부아산 정상에서 보는 푸른 바다와 썰물때만 나타나는 바다 위 신기루 풀등은 대이작도의 백미이다. 소이작도 근처까지 약 30만 평의 거대한 모래벌판이 나타나면 마치 해신의 마술쇼를 보는 듯하다. 풀치라고도 불리는 모래섬으로 하루 약 6시간 정도 썰물 때만 그 모습을 드러내고 순식간에 사라지기에, 시간을 맞춰야만 볼 수 있는 곳이다.
- 이작도 갯티길(4코스) : 산과 바다를 모두 지나는 트레킹 코스로 마을 곳곳을 둘러볼 수 있고, 여행자센터와 함께 갯티길이 조성되고 있다.
여름 섬 2, 삽시도
https://korean.visitkorea.or.kr/search/search_list.do?keyword=%EC%82%BD%EC%8B%9C%EB%8F%84
-주소 : 충청남도 보령시 오천면 삽시도
-문의 및 안내 : 041-930-0803- 삽시도는 해안선을 따라 기암괴석의 수려한 풍경과 울창한 송림으로 둘러싸인 충남에서 세 번째 큰 섬으로, 마한 때부터 인류가 살던 것으로 예로부터 멸치가 많이 잡히는 섬이다. 섬의 지형이 마치 화살이 꽂힌 활(弓) 모양과 같다 하여 삽시도라 부른다. 삽시도에는 태고의 신비를 간직한 물망터와 면삽지를 비롯하여, 청정해역을 자랑하는 거멀너머, 진너머, 밤섬 해수욕장 등이 자리 잡고 있다.
- 삽시도의 물망터는 밀물때는 바닷물속에 잠겨있다가 썰물이 되어 바닷물속에 잠겨있던 바위와 백사장이 드러나면서 짜디짠 갯물을 걷어내고 시원하고 상큼한 생수가 바위틈에서 콸콸 솟아오르는 삽시도만의 신비로운 명물이다.
- 면삽지는 하루 2번 조수에 따라 삽시도에서 떨어졌다 붙었다 하는 섬으로 삽시도에서 떨어져 ‘면(免)’ 한다고 해서 면삽지라고 이름 붙였다 한다. 이곳은 밀물 때는 면삽지이고, 썰물 때는 삽시도인 셈이다. 또한 거널너머 해수욕장은 1.5km의 백사장으로 이루어진 아담한 해수욕장으로 고운 모래질의 백사장이 울창한 송림과 어우러진 그림 같은 해수욕장이다.
- 섬 주변에는 잘 발달된 암초와 풍부한 어자원으로 우럭, 노래미 등의 선상 낚시는 물론 유명 갯바위 낚시 포인트들이 많아 일 년 내내 많은 낚시꾼들이 찾아오는 곳이다.
여름 섬 3, 말도 명도 방축도
https://korean.visitkorea.or.kr/search/search_list.do?keyword=%EB%B0%A9%EC%B6%95%EB%8F%84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방축도1길 13-1
-문의 및 안내 : 063-450-6110- 해상왕 장보고 시대 구축된 섬, 방축도 *
선유도의 서북쪽에 위치한 섬으로 면적은 2.19㎢, 해안선의 길이는 6.5㎞이다. 섬 전체에 암석이 많아서 독립문바위와 시루떡바위 등 기암괴석을 구경할 수 있다. 주변 바다는 파도가 센 편이지만 바다낚시터로 유명해서 낚시꾼들이 많이 찾는다. 최고점은 북쪽에 솟은 127m의 산이며, 북서 해안 쪽은 높고, 남동 해안 쪽은 낮은 지형을 이룬다. 취락은 주로 남동쪽 저지대에 분포하며, 주민들은 대부분 어업에 종사하고 있다. 연근해에서는 멸치가 많이 잡히며, 전복·해삼·김 등의 양식이 활발하다. 농산물로는 쌀·콩·고구마·무 등이 소량 생산된다. 마을 앞에 있는 바위산은 수많은 풍상을 겪으며 자란 소나무와 함께 노적 같은 모습을 하여 노적봉이라 부른다. 암석이 많고 파도가 강하지만 바다낚시터로 유명하여 찾는 사람이 많으며, 독립문바위와 시루떡바위 등 기암괴석을 구경할 수 있다. 유적으로는 남방식 고인돌군과 조개무지가 있다.
여름 섬 4, 도초도
https://korean.visitkorea.or.kr/search/search_list.do?keyword=%EB%8F%84%EC%B4%88%EB%8F%84
-주소 : 전라남도 신안군 도초면 수항리
-문의 및 안내 : 061-275-6696- 도초도는 목포에서 서남쪽 54.5km 떨어진 섬이다. 신안군은 830개의 크고 작은 섬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면적 43.4㎢, 해안선 길이 74km의 도초도는 우리나라에서 13번째로 큰 섬이다. 또한, 이 섬에는 신안군에서 가장 넓은 들녘인 고란평야가 펼쳐져 있어서 1,500 가구, 4,000여 명의 주민들은 대부분 어업보다는 농업에 의존하며 살아가고 있다.
- 이 섬의 서쪽 해안은 다도해해상국립공원의 일부에 속할만큼 자연경관이 아름답고, 시목해수욕장은 백사장이 넓고 물빛도 깨끗해서 가족 단위의 피서지로 안성맞춤이다. 또한, 섬 곳곳에는 다도해 지방 특유의 장례풍속을 보여주는 초분(草墳)이 남아 있으며, 온전한 형태의 초가와 돌담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지난 1995년에는 이 섬의 화도마을과 비금도의 수대마을 사이에 연도교가 놓임으로써 두 섬을 왕래하기가 훨씬 수월해졌다.
여름 섬 5, 울릉도
https://korean.visitkorea.or.kr/search/search_list.do?keyword=%EC%9A%B8%EB%A6%89%EB%8F%84
-주소 : 경상북도 울릉군 서면 태하길 236
-문의 및 안내 : 도동 관광안내소 054-790-6454
저동 관광안내소 054-791-6629
사동 관광안내소 054-791-9163- 우리나라에서 9번째 큰 섬인 울릉도는 화산활동에 의해 만들어진 대표적인 섬으로 본섬을 비롯한 유인도인 독도와 죽도 그리고 과거에는 주민이 살았으나 현재는 무인도인 관음도가 있고, 섬의 주변에는 삼선암, 딴 바위, 공암(코끼리바위), 북저바위 등의 크고 작은 암도를 포함한 44개의 부속도서로 이루어져 있다.
- 울릉도는 대부분 지역이 깎아지른 절벽으로 이루어진 천혜의 암벽등반지이다. 등반포인트는 도동의 해안절벽, 저동 용바위, 장군바위, 삼선암, 송곳바위 등이 산악인들이 즐겨 찾는 등반 코스로 정상에서 바라보는 주변 경관이 절경이다.
- 개척 시부터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울릉도 주민들이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해안·산·하천을 걷던 옛길을 정비하여 총 9개의 코스가 조성되었으며 현재도 정비 중이다. 울릉해담길을 통해 과거 울릉도 주민들의 삶을 간접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태고의 신비로움이 보존되고 있는 울릉도의 자연경관을 오롯이 느낄 수도 있다.
♡ 대한민국 구석구석 바로가기 ♡
https://korean.visitkorea.or.kr/main/main.do
무더운 여름 섬으로 휴가 떠나보세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알뜰살뜰' 카테고리의 다른 글
jpeg jpg 변환(feat. 윈도우, 갤럭시) (0) 2023.06.22 [6월 가볼만한 곳] 강릉단오제(~6월 25일) (0) 2023.06.21 여러 버전의 '아르바이트 이력서' 양식 다운로드 (0) 2023.06.19 윈도우 '예약 종료' 설정과 취소, 바로가기 (0) 2023.06.17 [6월에 갈만한 곳]보랏빛 향기가 스며든 '라벤더' 명소 4곳 (0) 2023.06.16